통일교의 정치권 금품 로비 진술이 나온 가운데, 부산 역대 시장들이 한일 해저터널을 지속적으로 검토해온 사실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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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해저터널 탐사용 갱도 공사 현장공개 (사진=연합뉴스)

부산시는 2000년대 초부터 여러 차례 한일 해저터널을 정책 과제로 다뤘다. 통일교의 로비 의혹과는 별개로, 역대 시장들이 직간접적으로 사업을 검토하거나 언급해 왔다는 점이 확인됐다.

안상영 전 부산시장은 2003년 참여정부 시절 한일 해저터널 건설을 부산시 5대 정책 과제에 포함했다. 정부에 관련 예산과 지원을 공식 요청했다. 당시 국가 차원의 검토를 염두에 둔 행보였다.

뒤를 이은 허남식 전 시장도 2007년 10대 정책과제 발표에서 한일 해저터널 필요성을 언급했다. 같은 해 부산발전연구원 주최로 타당성과 지역 파급효과를 다루는 심포지엄이 열렸다. 정책 검토가 학술 논의로 이어졌다.

2010년 부산발전연구원 분석에서는 부산∼대마도∼후쿠오카를 잇는 222㎞ 노선이 제시됐다. 공사비는 92조원, 공사 기간은 약 10년으로 추산됐다. 생산·부가가치·고용 유발 효과가 제시됐지만, 수심 210m에 이르는 난공사로 실현 가능성은 사실상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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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해저터널 노선 안 (사진=연합뉴스)

서병수 전 시장은 2014년 선거에서 서부산 개발 구상에 한일 해저터널 필요성을 담았다. 2016년 공개한 ‘서부산 글로벌시티 그랜드 플랜’에서도 실행 과제 중 하나로 언급했다. 2017년에는 부산시 예산 1억원을 들여 타당성 분석 연구용역이 진행됐다.

오거돈 전 시장은 시장 재임 전인 2016년, 대학 총장 시절 한일 해저터널 심포지엄에 참석해 필요성을 주장했다. 한·중·일 공동 성장을 명분으로 들었다. 이후 시장 재임 중에는 본격 추진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한일 해저터널은 1980년대 일본 민간 단체에서 처음 제안된 이후 부산에서 수차례 논란이 반복된 사업이다. 2021년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는 김종인 당시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공약으로 제시했지만 유권자 반응은 크지 않았다. 박형준 현 시장은 재임 기간 해당 사업에 대해 공식 언급을 하지 않았다.

부산 지역에서는 실체 없는 사업이라는 평가가 여전히 우세하다. 전 부산시 관계자는 타당성이 떨어지는 사업이 정치 로비 대상이 되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한 연구 참여 교수도 일본 측 주장에 대응하기 위한 논리 차원의 검토가 주를 이뤘다고 설명했다.

통일교 금품수수 의혹을 둘러싼 여야 공방은 계속되고 있다. 민주당 부산시당은 통일교 행사와 관련된 과거 행보를 문제 삼았고, 부산시와 국민의힘은 관례적 행사 참여를 왜곡하고 있다며 반박했다. 논란의 중심에 선 한일 해저터널은 다시 정치 쟁점으로 소환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