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지하철 노조가 11일과 12일 총파업을 예고하자 고용노동부가 8일 긴급 현안 점검회의를 열어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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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2월 운행중지 안내문 놓인 서울역 (사진=연합뉴스)

노동부는 그동안 관할 지방관서를 통해 한국철도공사, 서울교통공사와 노조가 대화로 임금·단체협약을 마무리하도록 중재해왔다. 그러나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자 이날 교섭 상황과 노사 지도 현황을 다시 점검했다. 회의에서는 국토교통부, 서울시와 협업해 파업 전 타결 가능성을 높이는 방안도 집중 논의했다.

정부는 총파업 직전인 10일에도 본부 차원의 실무회의를 열어 철도·지하철 노사 현안과 개정 노조법 쟁점 사업장을 점검한다. 권창준 고용노동부 차관은 “철도와 지하철은 국민 출퇴근에 직결되는 핵심 공공 서비스인 만큼 관계기관과 협업해 노사 대화 타결 방안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전국철도노동조합은 성과급 기준 정상화와 고속철도 통합 등을 요구하며 핵심 요구가 반영되지 않으면 11일 총파업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임금 인상과 인력 충원을 요구하며 12일을 파업일로 정한 상태다. 총파업이 현실화하면 기차와 지하철 운행이 줄어 연말 대중교통 혼란이 커질 가능성이 크다.

이번 상황은 공공부문 노사 갈등이 장기화할 경우 필수 교통 인프라 운영에 심각한 차질이 발생할 수 있음을 다시 보여준다. 정부와 지자체, 양 노조가 단기간에 현실적 타협안을 마련할 수 있을지가 향후 혼란을 가르는 분기점이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