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마켓에서 60여 명의 이용자가 모바일 상품권 결제 피해를 신고한 사건이 발생해 금융감독원이 즉각 현장점검에 착수했다. 이번 사고는 쿠팡의 대규모 정보 유출 공지 직후 발생해 전자상거래·간편결제 전반의 보안 우려를 키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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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TV 캡처]
금감원은 3일 G마켓 이용자들의 무단 결제 신고가 집중되자 현장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업체 측은 “해킹이 아니라 외부에서 탈취된 계정 정보로 부정 결제가 발생했다”고 주장하고 있어, 금감원은 실제 유출 경로와 사고 과정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피해자 보상이 제대로 진행되는지 여부도 함께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사고는 G마켓의 간편 결제 서비스인 ‘스마일페이’에 등록된 카드로 모바일 상품권이 결제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피해 규모는 개인당 3만~20만원 사이로 알려졌다. 업체 주장대로 해킹이 아니라면 간편결제 비밀번호나 계정 정보가 어떤 경로로 유출됐는지가 핵심 쟁점이 되고 있다. 이는 최근 잇따르는 보안 사고의 구조적 문제를 확인할 단서가 될 수 있다.
금감원은 전날 쿠팡의 핀테크 자회사 쿠팡페이에 대해서도 결제정보 관리 실태를 점검하기 시작했다. 쿠팡페이의 결제 데이터까지 외부로 유출됐는지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지만, 대규모 정보 유출 이후 금융 보안 체계 전반에 대한 의심이 커지는 상황이다. 결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이커머스 기업들이 고객 데이터와 결제 정보를 어떤 수준으로 관리해 왔는지가 추가 점검의 핵심이 된다.
이번 사건은 대형 이커머스 업체와 간편결제 사업자들이 급성장 과정에서 보안 대응 체계를 충분히 갖추지 못했다는 지적과 맞물리며 논란을 키우고 있다. 이용자 수와 거래 규모는 급증했지만, 개인정보와 결제정보의 보호 기준이 그만큼 강화되지 않았다는 비판도 나온다. 금융당국의 연속 점검이 업계의 보안 정책 전반을 재정비하는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